2016년 8월 31일 수요일

형이상학적 미학과 주관주의적 미학

형이상학적 미학과 주관주의적 미학
형이상학적 미학과 주관주의적 미학.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형이상학적 미학 탐구
1) 플라톤과 플로티누스의 형이상학 미학
2) 헤겔의 미학
2. 형이상학 접근으로의 거부
1) 산타야나의 미학
2) 폴켈트
3) 데이비드 흄
3. 비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Ⅱ. 본론

1. 형이상학적 미학 탐구
1) 플라톤와 플로티누스의 형이상학 미학
플라톤은 인간이 근원적으로 불완전한 존재라고 생각했는데,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세계 역시 그러하다. 불완전한 세계와 대비하여, 완전한 것은 인간의 관념 속에 있는 순수한 이데아의 세계라고 말하고 있는 것이다. 이데아의 제작자는 '신'인데, 이로부터 이데아는 신적인 완벽함을 지닌다고 말한다. 또한 플라톤은 '미'란 유용성을 지닌 것으로 보았다. 눈과 귀에 즐거움을 주는 것 뿐 만 아니라, 아름다움의 효용성을 지녀야만 한다는 이야기로, 도덕적인 면을 매우 중시한 것이다. 그렇기에 플라톤에게 있어 '미'란 선한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플라톤 이후, 플로티누스는 플라톤의 미학개념을 이어받아 발전시킨다. 그에 의하면 세계는 '일자'로부터 구성되는데, 모든 것의 이상(이데아)인 일자로부터 정신과 영혼, 그리고 질료가 유출된다. 일자-정신-영혼-질료는 각각 상하위의 단계구성을 가지는데, 이를 사다리에 비유하기도 한다. 플로티누스에 의하면 각각의 하위단계는 상위단계로 상승하기 위해 노력을 해야 하는 존재이며, 궁극적으로는 일자와의 합일 단계로 진입해야만 한다.
플로티누스는 인간 역시 일자에서 유출된 하위 단계에 속한 것으로 보았다. 그리고 인간이 일자에 합일하기 위해서 노력하는 방법이 바로 예술을 통한 '미'의 실현이라고 생각한 것이다. 간단하게 돌덩이의 예를 들 수 있는데, 하나의 질료에 불과한 '돌'이 인간에 의해 깎이고 재구성되어 '조각'으로 재탄생 했을 때, 그 조각에 투영된 정신적인 관념이 돌덩이를 일자에 가깝도록 상승시킬 수 있다.

참고문헌
테리 이글턴 저, 방대원 역, 2005, 미학사상, 한신문화사
김준연 저, 2007, 예술과 철학, 문경출판사
이은정 저, 1997, 산타야나(G. Santayana)의[美感에 나타난 美의 본성과 요소


하고 싶은 말
형이상학적 미학과 주관주의적 미학에 대한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키워드
형이상학, 플라톤, 헤겔, 산티야나, 폴 켈트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