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8월 18일 토요일

물리 1주차 결과레폿 - 이론 보충

물리 1주차 결과레폿 - 이론 보충
물리 1주차 결과레폿 - 이론 보충.hwp


본문
2-1 이론 보충.
-길이란 ? 양 끝의 공간적 거리를 말한다.
한편, 물리학에서는 두 시각(時刻)의 시간적 간격을 시간의 길이라고도 한다.
수학에서 꺾은선 AP1, P1P2, 가 같은 간격이면 꺾은선 하나로써 일종의 단위로 간주할 수 있다. 물리적으로 미터법에서는 미터(m)를 규정하고, 보조단위로서 킬로미터(km) 데시미터(dm) 밀리미터(mm) 마이크로미터(m) 나노미터(nm) 옹스트롬(Å) 해리(海里) 등이 사용된다. 야드-파운드법(法)에서는 야드(yd) 피트(ft) 인치(inch) 마일(mile) 등이 있고, 원자단위로는 보어반지름을 사용한다. 또 천문학에서는 천문단위(AU) 광년(光年) 파섹(parsec) 등이 사용되고 있다. 길이를 측정하는 공구로는 버니어 캘리퍼스 마이크로미터 등이 있는데, 정밀한 측정에는 콤퍼레이터 캐디토미터 등을 사용한다.
-측정이란 ? 장치를 사용하여 물리량(길이 질량 온도 압력 등)을 수치로 나타내는 조작을 말한다.
측정의 대상이 되는 양을 측정량, 측정에 의해 얻어지는 수치를 측정치라 한다. 그리고 측정에 사용되는 기계 기구를 측정기 또는 계측기계라 하고, 산업설비나 교통기관 등에 설치하여 그 가동상태를 지시하는 데 쓰는 것을 계기라 한다. 특히 전기나 자기현상을 양적으로 측정하는 것을 전기계측이라 한다.
측정에는 가령 길이나 시간을 측정할 때처럼 그 측정량 자체를 표준량과 직접 비교 측정하는 직접측정과, 속도의 값을 구할 때처럼 이동거리와 시간을 각각 측정하고 그로부터 측정량을 간접적으로 유도해내는 간접측정이 있다.
수치는 모두 그 물리량이 단위량의 몇 배인가를 나타내는 인자이다. 이 인자를 측정에 의해 구하는 것을 절대측정이라 하고, 이때 측정기의 눈금은 단위량에 대해 교정(較正)되어 있어야 한다. 이미 절대 측정된 측정값을 이용하여 단지 그것과 비교하는 것을 상대측정이라 한다.
측정에는 측정기를 갖추지 않았거나 측정시의 외적 조건 및 관측자의 감각차에 따라 오차가 생긴다. 측정값의 오차의 정도, 즉 정확도 정밀성을 그 측정기의 정도(精度)라 하며, 측정량의 변화를 잴 때 지침은 일정한 크기의 지시를 하게 하는데 필요한 피측정량(被測定量)의 크기 또 변화량을 감도라 한다. 실제의 측정에서는 정도의 향상과 감도의 적정을 기하여 여러 가지 방안이 제시되어 있다.
양자역학이 적용되는 현상에서는 물리량이 연산자(演算子)로서 표시되며, 계의 파동함수로 연산했을 때의 고유값이 측정값에 대응한다. 그런데 측정의 정도에 대해서 W.하이젠베르크의 불확정성관계(不確定性關係)가 있다는 것은 고전 물리학의 적용 영역에서는 일찍이 찾아볼 수 없었던 사실이다.

하고 싶은 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키워드
측정, 미터, 측정량, 물리량, 측정기, 측정값

댓글 없음:

댓글 쓰기